바로가기 서비스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우리나라 최초의 조류 관련 연구기관 - 국립공원연구원 조류연구센터

조류모니터링


Home  조류연구센터  조류모니터링

조류모니터링

  • 새창열림 - 페이스북에 공유
  • 새창열림 - 트위터에 공유
  • 인쇄하기
등록일, 작성자,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하는 view 테이블입니다.
봄철 흔히 보이는 메추라기도요가 가을철에는 거의 보이지 않는 이유는!
등록일 2017.11.07 06:77:22
작성자 철새연구센터 조회수 1,927
첨부파일

메추라기도요는 봄철 매우 흔하게 통과하는 나그네새에 속합니다. 알락도요와 함께 봄철(4월 중순~5월 중순) 무논에서 먹이활동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죠..

그런데 가을철에는 관찰하기 매우 어려운 종에 속하는 듯합니다. 아마도 갯벌보다는 무논 등 해안 근처의 내륙 습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고, 가을철에는 그런 환경이 없어서 개체수가 많지 않을 수도 있을 듯합니다.

그런데 자료를 보면 가을철 월동지로 이동할 때 중국 해안에서는 봄철과 비슷하게 많은 수가 통과하지만 우리나라 황해 갯벌에서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아마도 가을철 오스트레일리와와 파푸아뉴기니 등지로 이동할 때 non-stop으로 비행하는 것으로 판단하기도 하는 듯합니다.


USGS 등 일부 자료를 보니 어린새는 알래스카로 이동한 후 오세아니아 일대로 남하한다고 하네요.. 

봄철 북쪽 번식지로 이동할 때에는 중국, 우리나라, 일본 등 동쪽으로 치우치고, 가을 남하시에는 봄철보다 서쪽지역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이같은 독특한 이동전략 때문에 가을철 메추라기도요가 드문 것인지도 모릅니다.

위 사진은 금년도 11월 5일 세종시에서 정지현님이 찍은 메추라기도요 어린새입니다. 이 관찰기록에 앞서 10월 25일 동일장소에서 안광연님이 4개체를 관찰하였다고 하네요.

이 개체는 금년도 10월 26일 경북 고령군 다산면에서 이동희님이 만난 어린새 2개체..


기존 자료를 보면 가을철에는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 매우 드물게 관찰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올해는 10월 하순 또는 11월 초순까지도 메추라기도요의 관찰기록이 있습니다.

가을철 이들의 관찰기록을 정리하면 이동전략에 대한 실마리가 하나둘 풀리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이전글과 다음글을 제공하는 테이블입니다.
다음글 다음글 화살표솔잣새(Loxia curvirostra) 관찰 소식
이전글 이전글 화살표가을철 흰배지빠귀Turdus pallidus의 연령구별

목록버튼

순번, 제목, 아이디, 등록일을 제공하는 댓글 테이블입니다.

comment버튼

평가하기
  •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